스타트업 시장분석: 탑다운 vs 바텀업 방식의 장단점

February 27, 2023

스타트업의 시장규모를 분석할 때, 탑다운과 바텀업 방식은 두 가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상담문의
스타트업의 시장규모를 분석할 때, 탑다운과 바텀업 방식은 두 가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스타트업의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것은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기업과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탑다운(top-down)과바텀업(bottom-up)방식이 있습니다.

탑다운방식

탑다운 방식은 대형 조사 보고서나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전반적인시장 규모와 성장 추이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세부적인 시장 규모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하며,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분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체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할 경우 세부적인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이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의 시장 분석에서 탑다운 방식 중 하나인 TAM-SAM-SOM은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Total AvailableMarket (전체 시장 규모),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실제로서비스 가능한 시장 규모),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실제로 얻을 수있는 시장 규모)의 약자로,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 중하나입니다.

- Total Available Market (TAM):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전체적인 시장에서차지할 수 있는 최대 규모를 나타냅니다. 이는 특정 지역이나 산업 전반의 시장 규모를 파악하여 추정할수 있습니다.

-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SAM): TAM 중에서 실제로 서비스 가능한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이는 TAM에서 경쟁 업체의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조금 더 현실적인 시장 규모를 추정한 것입니다.

-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SOM): SAM 중에서 스타트업이 실제로얻을 수 있는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이는 SAM에서 스타트업의목표 시장과 맞는 세부 시장을 선정하여 그 시장에서 차지할 수 있는 점유율을 고려하여 추정한 것입니다.

TAM-SAM-SOM을 추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기존 시장 조사 보고서나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시장 규모와 경향을 파악하고, 해당 시장에서 경쟁 업체들의시장 점유율을 파악하여 SAM을 추정합니다. 이후, 스타트업이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SOM을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이 직접 시장을 조사하여 TAM-SAM-SOM을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 시장의 인구, 소비자행동 및 경향, 경쟁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고객 니즈 등의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TAM-SAM-SOM을 추정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TAM-SAM-SOM은 스타트업이 시장 규모를 파악하고,목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분석 도구 중 하나입니다. 시장 조사 보고서나통계 자료를 활용하는 것 외에도 스타트업이 직접 시장을 조사하여 추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TAM-SAM-SOM을정확히 추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경쟁 업체의 시장 점유율과 고객 니즈 등을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자신의 제품이나서비스를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목표 시장에서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바텀업 방식

반면 바텀업 방식은 스타트업이 직접 조사하여 세부적인 시장 규모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스타트업이 타겟 대상이 되는 세부적인 시장에 대한 정보를 직접 수집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경쟁력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예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텀업 방식을 활용하여 시장 분석을 수행하는 것은 스타트업이 성장과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초기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상 대부분의 경우 미처 파악하지 못한 니즈나 시장이 존재할 수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바텀업 방식으로 시장을 조사하여 이러한 니즈와 시장을 발견하고, 이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바텀업 방식은 스타트업이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스타트업이바텀업 방식으로 세부적인 시장 규모와 경쟁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스타트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시키는 요인을 파악하고, 목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은 바텀업 방식으로 파악한 시장정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타겟 대상의 니즈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개발하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바텀업방식이 반영된 향후 프로젝션은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하거나, 사업을 확장할 때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성과 성장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성장 가능성이있는 시장을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바텀업 방식으로 추정된 시장 규모와 경쟁 업체 분석 등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투자자들은 스타트업이 바텀업 방식으로 세부적인 시장 규모와 경쟁 업체 분석 등을 수행한 결과를 확인하여, 스타트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목표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판단할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이 바텀업 방식으로 파악한 시장정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 시장에서 경쟁 업체들 사이에서의 경쟁 우위를판단 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바텀업 방식을 활용하여 시장 분석을 수행하면,향후 프로젝션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기업과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보다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탑다운과 바텀업 방법 모두 스타트업의 시장규모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각각의 장단점이있습니다. TAM-SAM-SOM 방식은 전체 시장 규모, 서비스가능한 시장 규모, 실제로 얻을 수 있는 시장 규모를 기반으로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대표적인 탑다운방식입니다. 한편, 바텀업 방식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를 직접조사하여 시장 규모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합니다. 두 방식은 스타트업과 투자자 모두에게 목표와 가능한자원에 따라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을 조합하면 스타트업은 목표 시장의 전체적인 시장 규모와 세부적인 시장 규모,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등을 고려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적정한 시장 규모를 파악하고 목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는 정확하고철저한 시장 분석이 중요합니다.

Team Alex

스타트업 전문 회계법인·부띠끄

팀알렉스는 스타트업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퀄러티의 재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호수회계법인의 테헤란재무자문본부입니다.스타트업 재무(투자유치), M&A, 기업매각 전문회계사가 설립, 투자, 기업매각, M&A까지 빈틈없이 자문합니다.

스타트업 재무자문(vCFO)

스타트업 투자유치자문

투자유치를 위한 (사전)재무실사

M&A 및 기업매각

스타트업 시장분석: 탑다운 vs 바텀업 방식의 장단점